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朴대통령, 10월16일 워싱턴서 한·미정상회담

기사승인 [0호] 2015.08.13  09:27:05

공유
default_news_ad1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을 위해 연기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이 10월 중순께로 확정됐다.

청와대는 13일 "박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방미해 10월16일 워싱턴 D.C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한미동맹 발전 ▲북핵 문제 등 대북 공조 ▲동북아 평화·안정·번영을 위한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실질 협력 증진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당초 박 대통령은 6월14~18일 미국 워싱턴과 휴스턴 등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메르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을 진정시키고, 전염병 확산을 서둘러 종식시키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출국을 나흘 앞두고 방미 일정을 전격 연기했다.

이어 6월1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연내 적기에 한·미 정상회담이 다시 추진될 수 있도록 미국 측과 긴밀하게 협력·협의하라"며 한·미 정상회담 연기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를 지시했다.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취임 첫 해인 2013년 5월 양자 정상회담을 위한 방문과 지난해 9월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한 방문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오바마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은 한국(2014년 4월)과 미국(2013년 5월)에서 한 차례씩 열린 회담과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계기 회담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진화하는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양국간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미 정상회담 외에 구체적인 방미 일정은 추후 미국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박 대통령의 미국 재방문 시점이 조기에 결정되면서 다음달 초 중국의 전승절 행사 참석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중국은 박 대통령의 행사 참석을 수차례 요청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지만 동맹국인 미국과의 관계가 우리측에겐 부담이었다.

이를 고려할 때 한·미 정상회담을 두 달 가량이나 앞둔 시점에서 이례적으로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이 일찍 공개된 것을 두고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에 앞서 미국을 배려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다만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방문은 한·미 정상회담이 있기 떄문에 일정을 합의해서 발표해야 한다"면서 "그동안 양국은 외교채널을 통해 방미 일정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해 왔고 오늘 발표를 한 것"이라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는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에 대해 제반 사항을 고려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르면 다음주 후반께 박 대통령의 참석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김의상 기자 eskim@nate.com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