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 국회서 청년 토론회 개최 "총선 앞두고 공론장 열리길"

기사승인 [0호] 2019.11.18  15:46:27

공유
default_news_ad1
문재인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는 18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청년들의 삶 개선을 위한 정치권의 역할을 절감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청년 정책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민간·공공 싱크탱크와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청년 관련 시민단체 등이 참여했다.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의 삶, 미래를 말하다-청년정책 새로운 좌표 설정 토론회'의 개회사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의 캠페인에서 청년 문제가 충분히 제기되고 토론되는 공론의 장이 마련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총선이 청소년들 다수가 국회에 진입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도 언급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구체적·개별적인 청년문제를 살펴봐야 하는데, 정치권에서 그동안 이런 노력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며 "청년 정책을 만듦에 있어 청년들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세부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기본법이 이른 시간 안에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청년 관련 예산이 잘 반영되도록 힘써 나가겠다"며 "청년들의 적극적인 정치권 진출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병원 의원은 "정부도 그렇고, 우리 당도, 자유한국당도 청년 문제에 대해 뭔가를 내놓지 않고선 버티지 못할 때가 된 것 같다"며 "(청년들에게) 기회가 왔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각 당이) 경쟁적으로 청년 정책을 만들 때 (청년들이) 준비된 목소리를 마음껏 쏟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관 의원은 "저와 선배들은 여전히 청년들을 애 취급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당에 70년대생들이 힘닿는 데까지 함께 힘 모아서 하겠다"고 밝혔다.

김선기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연구원은 청년들을 '실업문제 해결'·'인구절벽 대책' 등의 일환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고, 이들이 자기 존재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 구축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의상 기자 estkin@mjknews.com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