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중소상인·자영업자 민생위기 대책회의 개최

기사승인 [0호] 2020.02.12  16:32:38

공유
default_news_ad1

- 정의당 민생본부장 추혜선 의원 “피해 상인 부담 완화 위해 고정 지출 비용 지원해야”

정의당 민생본부장을 맡고 있는 추혜선 의원은 12일 오후 1시 국회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한국종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 방기홍 회장을 비롯한 상인 10여명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중소상인·자영업자 민생위기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각종 행사와 단체 회식 등이 잇달아 취소되고 시민들의 외출 기피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추혜선 의원은 “지금 상황은 건강과 안전의 위기일 뿐 아니라 경제적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도 위기를 인식하고 많은 대책을 내놓았지만 아직 현장에선 체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은 “정부가 지금까지 내놓은 금융·세제 지원만이 아니라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매출이 급감한 상황에서 고정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임대료, 카드수수료, 사회보험료, 인건비 등의 비용 지원과 전기·수도·가스요금과 같은 공공요금 지원 방안을 포함한 모든 아이디어를 올려놓고 실현 가능한 것부터 빠르게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최소 3월까지 계속될 거란 전망이 나오며 상인들의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경기 악화는 중소상인 업체에서 함께 일하는 노동자들의 감원 수순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는 중소상인들과 대화 테이블을 마련해 이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을 제일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또한 “정치권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위 구성을 조속히 마무리해 경제적 피해를 입는 국민의 삶을 세세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회의를 함께 준비한 방기홍 한상총련 회장은 “국가의 큰 재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여러 분야에 피해를 끼치고 있는데, 이 가운데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곳은 바로 자영업”이라고 지적했다.
 
방기홍 회장은 “특히 우한 교민을 보호하고 있는 아산의 경우 식당업은 80% 이상 수입이 감소한 상황”이라며 “지역사랑상품권의 조기집행과 지역화폐 활성화, 세금감면, 건강보험료 경감 등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회의에 참여한 상인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기·수도·가스 등 공공요금 지원 △사회보험료 한시적 경감 △지역사랑상품권 정부 지원예산 조기집행 및 한시적 할인율 상향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확대 △골목상권 상점가 구역별 방역키트 제공 △편의점 본사의 가맹점 방역키트 제공 권고 △전염병 상황에서 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한 대응 매뉴얼 마련 △자영업자 고용 노동인력에 대한 포괄적 지원 등을 제시했다. 정의당은 이날 대책회의에서 상인들이 제안한 방안들을 정부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대책회의에는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추혜선 민생본부장, 한상총련 방기홍 회장, 이동주 부회장, 홍춘호 정책본부장,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 이호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사무총장 등 상인 10여명이 참석했다.

최재영 기자 mjknews2121@daum.net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