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공 아동보호체계’ 시작부터 졸속 추진

기사승인 [0호] 2020.10.07  21:16:09

공유
default_news_ad1

- 전담 공무원 채용 대신 행정직 ‘돌려막기’ 등 전문성 부재

허종식 의원 “지자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등 충원해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전국의 시군구 아동보호전담인력이 10월 1일부터 배치되는 등 공공 중심 아동보호체계가 시행된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관련 업무 매뉴얼을 시행 3일 전에 배포한 것으로 확인돼, 졸속 추진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보건복지부가 지난 9월 29일 전국의 시도 및 시군구에 ‘2020 아동보호서비스 업무매뉴얼’ 시행 및 배포 관련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 전날에 공문을 통해 매뉴얼을 배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일선 현장에선 사전 준비가 부족해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허종식 의원실이 전국 16개 시도의 담당 부서에 의견을 수렴한 결과, 신고시스템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비롯해 조사를 위한 공간과 장비 등이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채용 관련, 지자체별 편차가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일부 지자체는 공채합격 지연 등의 이유로 기존 인력을 배치하는 등 ‘돌려막기’를 하고 있고, 사회복지직인 아닌 행정직 공무원을 배치해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함께 학대 업무에 배치되는 아동보호전담요원의 채용공고를 보면 ‘시간선택제 임기제 마급’으로 1년 단위 계약의 낮은 급여를 책정해 아동보호 업무의 전문성과 사례 관리의 연속성을 기대하기 힘들 거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허종식 의원은 “지난 해 정부가 아동에 대한 국가책임 확대를 추진 전략으로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해 ‘포용국가 아동정책’을 제시했지만, 시행 초기부터 혼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일선 지자체가 빠른 시일 내에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및 아동보호전담요원을 충원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까지 715명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전국 시군구에 배치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인력 배정을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말까지 290명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변완영 기자 byon333@hanmail.net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